3월 이슈
UN 국제협약 하 DSI 비금전적 이익공유에 대한 웨비나 안내(2024.4.8)
BBNJ협정 고위급회담 개최(2024.3.7, 벨기에)
UN 국제협약 하 DSI 비금전적 이익공유에 대한 웨비나 안내
ABS 역량개발 이니셔티브*는 생물다양성협약(CBD), 세계보건기구(WHO), 식량농업기구(FAO), 해양법협약(UNCLOS BBNJ) 등 UN 국제회의에서 DSI 비금전적 이익공유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진행됨에 따라 종합적 관점에서 DSI 비금전적 이익공유가 무엇인지를 논의하기 위한 DSI 웨비나를 4월 8일 저녁 9시(한국시간)에 개최한다.
* ABS 역량개발 이니셔티브(ABS Capacity Development Initiative): 아프리카, 캐리비안, 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나고야의정서의 이행을 돕기 위해 2006년 설립. 독일국제협력공사(GIZ, 공적개발원조부서)가 주축이 되어 운영되고 있음
그동안 비금전적 이익공유는 중요성과 관심에 비해 심도있게 다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번 웨비나에서는 비금전적 이익공유가 현실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비금전적 이익공유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논의하게 된다.
이를 위해 비금전적 이익공유 관련 전문가 패널을 초빙하여, 1) 공공, 민간분야의 비금전적 이익공유의 현황(특성, 관련성, 규모 등), 2) 비금전적 이익공유에서 놓치고 있는 점 분석, 3) CBD 목표, 쿤밍-몬트리올 GBF 이행을 위한 비금전적 이익공유 강화 방안을 다룬다.
웨비나는 영어로 진행되며, 프랑스어, 스페인어 통역이 제공된다. DSI 비금전적 이익공유에 관심 있는 사람들 누구나 웨비나에 참여할 수 있다.
BBNJ협정 고위급회담 개최
2023년 6월 19일 공식 채택된 ‘국가관할권 이원지역 해양 생물다양성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 협정(이하 BBNJ협정)’*의 비준 장려를 위해 2024년 3월 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BBNJ협정 고위급회담** 개최되었다.
*Agreement under the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 on the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se of marine Biological diversity of areas Beyond National Jurisdiction
** Blue Leaders High-Level Event
이 날 회담에 참석한 인사들은 ‘제3차 유엔해양콘퍼런스’(2025.6.9~13, 프랑스 니스)에서 BBNJ 협정 발효를 기념할 수 있기를 목표하고 있다. BBNJ 협정 발효를 위해서는 2025년까지 60개국의 비준이 요구된다. 현재까지는 칠레(2024.2.20)와 팔라우(2024.1.22)만 비준한 상태이다.
폴 반 티켈트 벨기에 부총리는 벨기에가 연방 비준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모나코 왕자 알베르 2세는 모나코가 2024년 말까지 비준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했다. 영국 기후환경에너지 장관 리차드 베니언은 영국에서 BBNJ 협정 준수를 위해 필요한 법적 절차를 검토중이라고 했다.
BBNJ 협정은 바다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공해 및 심해저 등 국가관할권이 미치지 않는 해역의 해양환경 및 해양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최초의 지구적 다자조약이다. BBNJ협정은 국가관할권 밖 해양 생물자원의 디지털염기서열정보(DSI)의 이익공유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030년까지 영해, 내수, 해양, 연안 지역의 30% 보호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와 관련되어 있다.